본문 바로가기
ART/연기

연기자의 집중

by 킹피쉬1 2011. 8. 3.
반응형

연기자의 집중에 대해서 써볼까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집중이란 무엇일까요?

우선 사전적 의미를 알아 볼까요?

1. 한 곳을 중심으로 하여 모임, 또는 그렇게 모음
2. 한가지 일에 모든 힘을 쏟아 부음
3. 지나치거나 모자람없이 또는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마땅하고 떳떳한 도리를 취함.

집중은 무조건 한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칠판을 뚫어지게 쳐다보거나 책을 뚫어지게 보는 것은 집중이 아닙니다.

집중은 일(공부 등)을 하던 중에 물 한잔을 마시러 가는 길에도 문제 해결(지식을 습득하거나 지식으로 인해 깨달음을 얻어 지혜를 얻는 다거나 수학등의 풀이, 연기자의 등장인물에 대한 몰입등의 활동)을 위한 뇌활동(생각)을 계속하고 있는 겁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집중은 자신이 목표한 일을 해결하는 활동을 계속하는 겁니다.

공부를 하는데 물마시러 가는 것이 집중이 흐트러지는게 아니란 말입니다.

연기자에 대한 이야기를 써 보겠습니다.

오디션이나 공연을 하면 심사위원이나 관객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촬영을 하면 수많은 스텦 및 출연자들이 있습니다.
특별한 공연의 경우 관객과 함께하는 공연이 있기도 하지만 이런 경우들을 제외한  '연기를 한다'를 가정했을 때

연기를 하고 있는 동안에 촬영현장, 공연장, 오디션의 분위기나 심사위원 또는 관객이 신경쓰여 긴장을 너무 많이 해서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숙련된 프로 연기자들은 그런 경우에도 연기를 위해 이용하겠지만 그들 또한 연극을 위주로 활동하신 분들은 촬영장에 가면 집중을 못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카메라 연기에 익숙하신 분들은 연극의 분위기에서 집중하기가 힘이 듭니다.

사실, 가장 쉬운 해결법이자 가장 어려운 해결법은 현장의 익숙함이겠지만 프로가 익숙해질때까지 기다리며 연기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집중한다고 한곳만 바라보면서 가만히 서서 연기하는게 아니라
물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거나 등등의 다른 행동을 하면서 연기를 하면 연기가 더 풍부해집니다.

그래서 연기할때 비지니스를 찾으라고 하는 겁니다.

비지니스는 연기하면서 할 수 있는 행동을 말합니다.
가령 의사라면 차트를 보며 차트에 메모를 한다거나 진맥을 짚어보는 비지니스가 나올 수 있고, 주부라면 설겆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전화를 하면서도 인사를 하며 전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찾는 거죠.
자신의 몸에서 찾을 수도 있죠 예를 들어 넥타이를 푼다거나 정장 자켓을 벗는 다거나 이렇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찾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호흡이 계속 바뀌고 있기 때문에 비지니스를 찾으라는 말이 나오는 겁니다.

촬영현장에 가면 주변에 연기에 이용할 물건이 있는지 찾아보시면 연기에 도움이 될 겁니다.

집중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여러가지 교훈이 있습니다.

옛날에 중국에는 아륙 대왕이라는 폭군이 있었습니다.
하루는 어떤 신하가 왕의 미움을 사, 죽게 되었습니다. 신하는 "그저 목숨만 살려주십시오!"하고 간곡하게 애원했습니다.
"그래? 네가 정말로 살고 싶단 말이지?
그렇다면 물이 가득 담긴 항아리를 이고, 큰 거리를 돌아오너라, 만약 네가 항아리의 물을 한 방울도 흘리지 않으면 살려줄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렇지 못하면, 넌 살아남지 못 할 것이다!"

그래서 신하는 그가 시키는 대로 물이 가득 담긴 항아리를 이고, 하루 온 종일 거리를 돌아서 왕궁으로 왔습니다.
왕이 물었습니다. "그래, 거리에는 어떤 건물들이 있더냐? 사람들은 얼마나 있더냐?"
"소인은 거리에 어떤 건물이 있었는지, 사람들이 얼마나 있었는지 전혀 기억할 수가 없습니다."

"네 이놈! 네가 내 명대로 거리를 돌았다면, 그 모든 것을 모를 리 없거늘.. 넌 괜히 거리를 돌지도 않았으면서 거짓을 고하는 것이 아니냐?
이 놈을 당장 사형에 처하도록 하라!"
"전하, 억울하옵니다! 항아리 물을 한 방울도 안 흘리기 위해서 열중하느라고, 거리에 무엇이 있는지 전혀 볼 수가 없었사옵니다!
전하, 저는 분명히 전하께서 시키신 대로 물이 가득 담긴 항상리를 이고 온 거릴를 돌았사옵니다! 통촉하여 주옵소서!"

왕은 미소를 지은 뒤, 그를 용서하고 그에게 후한 상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여러가지 교훈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자기 일에 열중하는 사람은 남의 허물이나 생활따위에 관심을 둘 여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제가 이야기한 연장선상에서 이야기의 교훈을 말하자면

집중은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방법과 
          상대(사람, 해결해야 할 문제등)에게 집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명상에 대해서 포스팅한 글(생활 속에서 명상 하는 법(클릭하면 이동))은
자아를 찾는 자신에게 집중하는 방법을 적은 글이고
이 글은 상대에게 집중해서 필요하지 않은 주변환경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입니다.

연기를 하면서 상황에 집중하게 되면 주변환경은 신경도 쓰이지 않게 되는 겁니다.
오직 상대만이 보일 뿐이죠. 마치 현실 처럼... 그렇게 되면 연기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겁니다.

연기는 상대방에게 집중하는 것입니다. 상대방과 함께 호흡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현실에서도 상대에게 집중해야 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대화를 하는데 자기 이야기만 해버리면 안되는 거죠. 상대에게 집중해야 할 시간에 자신에게 집중하면 안되는 겁니다.
남자들이 자기만의 생각에 빠져 대답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하고 있으면 자기가 다음에 할 이야기 준비하느라고 상대방의 이야기나 행동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평생에 걸쳐 내가 이야기 할 시간은 많이 있습니다. 대화든 연기든 상대방의 행동(대사와 몸짓)에 집중해보세요.
그러면 자신의 감성이 움직여 질 겁니다. 상대방은 당신을 좋아하게 될겁니다.

다시 연기 이야기로 돌아와서 상대방의 행동(몸짓과 대사)에 집중하면 자신의 (대사나 몸짓)은 자연 스러워집니다.
긴장된다면 자신보다는 상대에게 집중하세요. 그리고 독백이라면 가상의 상대에게 더 집중하세요~
그러면 훨씬 자연스러운 연기가 될 겁니다.

독백연습은 혼자하는 것이지만 누군가와 한번만 같이 하고 나면 나중에는
앞의 연기자 모습이 상상이 잘 되기 때문에 독백도 주고 받는 연기처럼 보입니다.
같이 연기를 해보시고 다시 혼자 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연기자의 집중에 대해 두가지 경우를 써 봤습니다. 하나는 가만히 서서 연기하는 집중을 하지 말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상대에게 집중하라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면 좋은 연기가 나올겁니다.
집중은 여러가지 다양한 행동을 하면서도 한가지 문제에 몰입하고 있는 것입니다.

도움되는 글이셨다면   view on버튼 눌러주세요~더 많은 사람이 읽을 수 있어요. 로그인같은거 없습니다^^
댓글도 달아주세요~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