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영화

세븐 (Seven, 1995)

by 킹피쉬1 2015. 1. 9.
반응형

세븐 (Seven, 1995) 

1. Opening

모건프리먼의 뒷모습에서 영화는 시작된다. 첫 씬은 그의 성격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병적으로 깔끔한 어떤 남자. 다음씬에서 사건을 잘 해결하는 유능한 형사라는 것을 알게된다. 거기서 새로운 형사 브래드피트가 나타난다. 둘의 관계를 보여주고 브래드피트의 집과 아내를 보여주면서 모건프리먼과는 다른 성격의 소유자라는 것을 알려준다.

2. Plotpoint 1
---p.p 1 : 16분
---act 2-1 : 모건프리먼은 일주일만 있으면 은퇴하기 때문에 하고싶지 않아 하지만 어쩔 수 없다는 듯 사건을 맡는다. 하지만 모건프리먼은 연쇄살인 사건이라는 것을 알고 점점 빠져든다.
그리고 바로 다음사건이 생기고 첫번째 살인과 연관성을 찾는다. 그것은 7대죄악이다. 식탐, 탐욕, 낙태, 교만, 욕정, 분노, 시기이다.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도서관 대여 목록에서 단테의 신곡과 초오서책을 빌린 사람을 찾다가 토마스 아퀴나스작품까지 읽은 사람은 찾는데 이름이 조나단 듀오다.

3. Midpoint
---m.p : 68분둘은 조나단 듀오의 집으로 향한다.
---act 2-2 :  조나단 듀오의 집 앞에서 범인과 마주치게 된다. 범인은 도망치고둘은 잡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결국 범인을 놓치지만 범인의 집을 수색하게 된다. 범인에게 전화가 와서 경찰도 자신의 계획에 넣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사진을 거기서 발견한다. 자기가 화냈던 사진기자가 범인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던중 매춘부가 죽게 되고 이것이 욕정이다. 캐빈스페이지(조나단 듀오)가 경찰서로 직접 찾아온다.

4. Plotpoint 2
---p.p 2 : 109분 범인의 말대로 하기로 브래드피트는 결정한다.
---act 3 : 심문을 하게되고 범인은 오늘 저녁 7시에 나머지 시체 2구를 보게 해주겠다고 하고 경찰들은 이 문제를 고민한다. 브래드피트는 범인의 말대로 하기로 하고 준비한다. 차를 타고 아무것도 없는 어딘가로 향하고 하나의 소포가 도착하는게 그것은 브래드피트 아내의 머리다. 그것을 모건프리먼만 보게 된고 브래드피트에게로 총을 내려 놓으라면서 뛰어간다. 캐빈스페이시는 당신을 시기했다면서 브래드피트를 자극한다. 하지만 자신의 분노를 이기지 못하고 범인을 죽인다.
이렇게 시기와 분노가 처리되면서 범죄는 끝이난다. 

5. Ending 
경찰차에 앉아 있는 브래드피트, 그것을 바라보는 모건프리먼, 자기의 삶으로 돌아간다.

 

 

 

 


6. 시놉시스
 사건을 잘 해결하는 유능한 형사 모건프리먼(윌리엄). 거기서 새로운 형사 브래드피트(밀즈)가 나타난다. 윌리엄과 밀즈는 다른 성격의 소유자다. 엄청나게뚱뚱한 사람이 죽은 사건이 발생하고
모건프리먼은 일주일만 있으면 은퇴하기 때문에 거부하지만 어쩔 수 없다는 듯 사건을 맡는다. 하지만 모건프리먼은 연쇄살인 사건이라는 것을 알고 점점 빠져든다.
그리고 바로 다음사건이 생기고 첫번째 살인과 연관성을 찾는다. 그것은 7대죄악이다. 식탐, 탐욕, 낙태, 교만, 욕정, 분노, 시기이다.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도서관 대여 목록에서 단테의 신곡과 초오서책을 빌린 사람을 찾다가 토마스 아퀴나스작품까지 읽은 사람은 찾는데 이름이 조나단 듀오다.
  조나단 듀오의 집 앞에서 범인과 마주치게 된다. 범인은 도망치고둘은 잡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결국 범인을 놓치지만 범인의 집을 수색하게 된다. 범인에게 전화가 와서 경찰도 자신의 계획에 넣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사진을 거기서 발견한다. 자기가 화냈던 사진기자가 범인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던중 매춘부가 죽게 되고 이것이 욕정이다. 캐빈스페이지(조나단 듀오)가 경찰서로 직접 찾아온다.
심문을 하게되고 범인은 오늘 저녁 7시에 나머지 시체 2구를 보게 해주겠다고 하고 경찰들은 이 문제를 고민한다. 브래드피트는 범인의 말대로 하기로 하고 준비한다. 차를 타고 아무것도 없는 어딘가로 향하고 하나의 소포가 도착하는게 그것은 브래드피트 아내의 머리다. 그것을 모건프리먼만 보게 된고 브래드피트에게로 총을 내려 놓으라면서 뛰어간다. 캐빈스페이시는 당신을 시기했다면서 브래드피트를 자극한다. 하지만 밀즈는 자신의 분노를 이기지 못하고 범인을 죽인다.
이렇게 시기와 분노가 처리되면서 범죄는 끝이난다.
경찰차에 앉아 있는 브래드피트(밀즈), 그것을 바라보는 모건프리먼(윌리엄), 자기의 삶으로 돌아간다.

7. Structure(구조) - 짜임새
아크플롯이다. 시간의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다.

8. 특이한 캐릭터 혹은 주인공
  모건프리먼(윌리암)
     응축 : 경찰일을 오래하다보니 범죄가 만연한 사회, 도덕적이지 않은사회가 싫어졌다. 
     sub plot : 이 도시를 떠나고 싶다.
     욕망 : 범죄없는 안전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
     목표 : 사건을 해결하는 것
     내적갈등 : 이 사회를 떠날 것이냐 남아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냐.
     결핍 : 사랑
     
9. 대사
헤밍웨이가 말했죠 세상은 아름답고 싸워볼 가치가 있다.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10. Log Line 
7개의 죽음의 싸인, 7개의 죽음의 방법

11. mainplot
7개의 죄악을 바탕으로 살인을 저지르는 살인범을 찾는 이야기  

12. sub plot       
범죄가 만연한 사회에가 싫다. 이 사건들을 해결하고 깨끗하게 만들고 싶다.

13. concept

7대죄악, 식탐, 탐욕, 나태, 교만, 욕정, 분노, 시기


14. 장르
범죄 스릴러
(스릴러 - 관객도 모르고 주인공도 모르는데 속이는 인물은 알고 있다,
 미스터리 - 관객도 모르고 주인공도 모르고, 
 서스펜스- 관객은 알고 주인공은 모른다.)

15. 이 영화는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는가?
가장 큰 비밀은 캐빈스페이시가 나타나서 저녁7시에 나머지 시체 2구를 보여주겠다고 하는데
그것이 어디인지. 어떤 방법으로 보여주는지 ACT3내내 알려주지 않는다.

16. 이 영화의 특징은? 혹은 생각나는 것은?
브래드피트와 아내와의 관계를 압축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고 모건프리먼의 심리를 잘 표현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