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영화

리틀 미스 선샤인 2006 (little miss sunshine)

by 킹피쉬1 2015. 1. 7.
반응형

리틀 미스 선샤인 2006 (little miss sunshine)

 

1. Opening
올리브 가족들의 모습이 보여진다. 첫장면은 올리브의 눈 클로즈업으로 시작한다. 올리브는 미인대회 티비영상을 보며 연습을 하고 있다. 올리브의 꿈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하지만 올리브는 미인대회에 어울리지 않는 현실적인 꼬마소녀다. 다음은 아빠 자기계발 강의를 하고 있지만 청강하는 사람도 별로 없으며 책도 내지 못하고 있다. 그 다음은 아들 드웨인, 좋아하는 철학자가 바뀔 때마다 행동이 바뀌는데 이번엔 니체다. 파일럿이라는 꿈을 이루기 전까지는 말을 하지 않겠다는 것을 9개월동안 지키고 있다. 그 다음은 할아버지 헤로인을 하는 할아버지다. 엄마는 담배를 피는 모습이 첫장면이다. 운전을 하며 병원으로 가는데 우울증에 자살시도를 한 오빠 프랭크를 데리러 가는 길이다. 이 사람들이 올리브의 집에 모인다. 각자의 할일에 정신이 없고 저녁식사가 준비된다. 아빠는 자기 할말만하고 프랭크는 게이인것을 올리브에게 밝히며 왜 자살시도를 했는지 설명하고 드웨인은 말하지 않고 할아버지는 욕을 하고 엄마는 짜증을 낸다. 이때 올리브가 나갔던 미인대회에서 1등했던애가 박탈당하고 올리브가 미인대회 주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워졌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할아버지는 자기가 올리브를 가르쳤기 때문에 가야한다고 하고 비행기는 너무 비싸고 그래서 결국 미니버스를 빌리는데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이 아빠가 운전을하게 되고 프랭크와 드웨인을 놓고 가려 하지만  프랭크는 혼자 둘 수 없고 드웨인은 말을 하지 않고 걱정되는 엄마는 다 같이 가야 한다고 하고 드웨인은 거부하지만 엄마는 항공학교 허가서로 설득하고 그래서 결국 모두가 같이 캘리포니아로 가게 된다.

2. Plotpoint 1
---p.p 1 : 22분 
---act 2-1 : 가족들은 미니버스를 타고 캘리포니아로 향한다. 차의 기어가 망가지는 사건이 생긴다. 부품이 없어 고치지 못하지만 정비소에서 다른 방법을 알려주는데 그것은 차는 밀어서 속력을 올려서 3단으로 출발해야 하는 것이다. 가족들은 합심해서 차를 밀어서 시동을 걸고 차를 타고 가게 된다. 가는 도중 아빠는 책의 출판일 이 잘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게 되고 오빠 프랭크는 자신이 짝사랑한 남자와 그 남자가 사랑하는 남자가 같이 출장을 간다는 것을 알게 되고 다시 한번 심리적으로 무너진다. 서로의 일에 정신팔려 올리브를 놓고 가고 다시 데리러 간다. 할아버지는 아버지에게 용기를 준다.

3. Midpoint
(마치 여정이 성공할 것 혹은 한 것 같은 지점 혹은 결정, kiss, 주인공에게 깨달음을 준다.- 사랑을 깨닫는다, 능력을 믿게 된다. 위기인가 기회인가?간혹 fade out)
---m.p : 51분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게 된다. 이 영화에서는 위기이다.
---act 2-2 :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병원에서는 절차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지만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선 시간이 없다. 그래서 할아버지 시신을 병원에서 빼내어 트렁크에 실고 다시 캘리포니아로 향하게 되고 도중에 경찰을 만나게 되어 트렁크를 열지만 할아버지가 사놓은 야한 잡지로 인데 구사일생하게 된다. 그러고 나서 드웨인은 올리브가 해주는 간이실험에서 자신이 색맹이라는 사실을 알게되고 충격에 빠지고 차에서 내려 울며 소리지르며 말을 한다.하지만 곧 3시가 된다. 시간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드웨인은 가려고도 하지 않는다. 결국 올리버가 내려와 옆에 앉아 어깨동무를 해주자 알았다며 가기로 한다. 
결국3시 넘어서 도착해 참가하지 못할뻔 하지만 아빠가 무릎을 꿇어가며 사정해서 참여 할 수 있게 된다. 아빠는 할아버지를 장의사에 넘긴다. 드웨인과 프랭크는 바다를 보며 대화를 하게 된다. 가벼운 대화 같지만 프랭크는 드웨인에게 마치 충고하는 것 같은 방법으로 자신이 가르치는 프랑스 작가 프로스트를 패배자라로 하면서 결국 자신의 이야기를 하며 자기 현재를 인정하며 자신안의 갈등을 해소시키고 그 이야기를 들은 드웨인도 고통의 시간도 좋은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고 비행사가 되는 방법을 찾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아빠가 미인대회를 보다가 올리브가 망신당할거 같다고 생각하고 그만두자고 하고 드웨인도 그만두자고 한다. 올리브도 이야기를 듣는다. 하지만 엄마는 올리브의 노력을 헛되게 할 수 없다며 반대하고 올리브에게 직접 결정하게 한다. 

4. Plotpoint 2
(주인공이 진다, 로코 멜로 다깨진다. 싸움이 아니라 심리적으로 무너뜨린다, 관객에게 주는 깨달음, 메세지가 온다. 클라이막스로 가는 계기)
---p.p 2 :88분 올리브는 모자를 쓰고 무대로 향한다.
---act 3 : 무대로 향한 올리브는 할아버지가 알려준 춤을 춘다고 하는데 거의 스트립댄스 수준이다. 여자 관계자는 올리브를 끌어 내리려 하지만 가족들이 말리고 좌충우돌 끝에 가족들과 함께 무대위에서 같이 춤을 춘다. 몇명안되는 스탭과 관객이 환호를 하고 가족들은 경찰에 가지만 딸을 다시는 캘리포니아미인대회에 출전시키지 않는 전제하에 풀려난다. 
5. Ending 
출발하기직전 할아버지를 다시한번 생각하고 차를 밀어서 다시 집으로 향한다. 마지막까지도 사고날뻔 하지만 아빠의 기지로 피하고 출발하고 석양속에서 달리는 미니버스를 보여주며 영화는 끝이 난다.

 

 

 

 6. 시놉시스

분열되어 있는 올리브의 가족들은 딸 올리브의 미스리틀선샤인 대회의 참가를 위해 모두 캘리포니아로 향하게 되고 그 과정중에 하나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7. Structure(구조) - 짜임새
다수가 주인공인 mini plot이다. 아크플롯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있다. 이 영화는 plotpoint나 act가 분명하다. 주인공이 다수이기 때문에 그 내용을 경제적이고 단순화, 압축시키려고 한다.

8. 특이한 캐릭터 혹은 주인공
특이한 캐릭터는 주인공 중  1명인 프랭크다. 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새로운 영화를 만들 수도 있겠다.

     응축 :  자신이 좋아하는 프랑스 작가 프로스트에 대해 연구하다보니 
                비슷한 사람이 되어 자신도 모르게 남자가 좋아지고 게이가 된다.
     sub plot :  자신의 상황을 부정하지 않고 인정한다.
     욕망 : 자신의 상황을 부정하는 것
     목표 : 자신이 행복해 지는 것
     내적갈등 : 자신이 남자를 짝사랑하는 못난사람이고 
                  그 남자는 자신보다 못난 남자를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결핍 : 사랑     

9. 대사
삼촌프랭크가 조카 드웨인에게
자신이 고통받았던 날들이 자기인생 최고의 날들이었다고, 그 때가 자신을 만든 시간들이었으니까

10. Log Line  
딸의 미인대회참가를 위해 떠나는 좌충우돌 가족여행

11. mainplot
올리브의 미인대회 참가하기
 
12. sub plot
각 주인공들의 서브플롯이 있다. 할아버지는 돌아가시고 드웨인은 자신이 색맹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다시 출발하겠다는 결정을 하고 삼촌은 자신을 부정하지 않고 인정하기로 하고 올리브는 미인대회에 참가하고 아빠와 엄마는 갈등을 극복하게 된다.

13. concept
가족 여행 미인대회

14. 장르
드라마, 코미디. 모험
 
15. 이 영화는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는가?
이 영화의 비밀은 아기자기 하다. 제일 드런나는 비밀은 할아버지가 죽는데 그 시신을 차 크렁크에 싣고 떠난다. 크랙션이 고장나고 그로 인해 그 과정에서 경찰을 만나기도 한다. 삼촌이 게이 였다는 것. 드웨인이 색맹이었다는 것, 그 여자애가 어떤 춤을 출지 몰랐다는 것
 
16. 이 영화의 특징은? 혹은 생각나는 것은?
 가족들이 모두 주인공인 영화다. 한명 한명의 스토리가 보조플롯으로 존재하고 훌륭하게 압축해내고 있다. 가족들이 분열되어 있지만 미스리틀선샤인 대회에 나가면서 하나로 뭉치게 된다. 영화에서는 주인공들에게는 특별한 상황이지만 주변사람에게는 아무일도 아닌 것으로 생각되는 장면들을 넣는다. 아빠가 호텔까지 출판 업자를 찾아서 수영장에서 따지는데 뒤에 수영장에서는 평화롭게 수영하고 있는 사람이 있고 의사는 안타까워하면서 할아버지의 사망소식을 전하지만 뒤로 돌아보지도 않고 곧 바로 간호사에게 소리지른다. 자신들에게는 특별한 일일 수 있지만 주변사람에게는 그냥 하나의 일일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영화는 특정인물이 처음과 끝이 다른 영화가 아니라 가족전체가 변화하는 이야기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