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린 브로코비치 2000 (Erin Brockovich)

 

1. Opening

면접을 보고 있는 에린, 면접이 잘 되지 않았고 집으로 차를 타고 돌아가던 도중 상대방의 과실로 교차로에서 교통사고를 당한다. 변호사를 찾아가고 재판을 하지만 잘 되지 않았다. 재판내용에서 에린의 현재 상황을 알 수 있는데 두번 이혼했고 아이는 셋이다. 그리고 빚도 많은 여자다. 구직도 잘 되지 않는다. 에린은 자신을 지게 만든 변호사를 찾아가고 그 사무실에서 일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성격도 보인다. 보모도 구하기 힘들지만 무엇보다 믿음도 가지 않는 상태이다. 마침 옆집에 오토바이를 좋아하는 성격좋은 조지라는 남자를 알게 되고 그 남자가 아이를 맡아주게 된다.

2. Plotpoint 1
---p.p 1 : 디졸브 26분30초 회사서류에서 PG&E 사건을 알게 된다.
---act 2-1 : PG&E사건이 이상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조사하게 되는데 여기서 쓰는 크롬이라는 물질때문에 주변 동네 주민이 병에 걸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사건을 깊이 조사하기 시작한다. 대학교수도 찾아가고 수도국에가서 자료도 찾는다. 그런데 변호사 사무실에서 에린을 해고한다. 이유는 일주일동안 자리를 비웠다는 것. 에린은 사건조사를 했다고 하지만 믿어주지 않고 해고당한다. 그리고 아이를 맡아준 옆집남자 조지와 사랑을 한다. 집에 다시 변호사 에드가 찾아와서 PG&E에 대해서 묻고 변호사가 궁금해 하자 월급을 올려달라고 말하며 다시 복직한다. 다시 조사를 시작한다. PG&E에서는 터무니 없는 액수로 보상하려고 한다. 때마침 그 마을의 다른 주민이 찾아와서 상황을 이야기 한다. 그래서 에린은 오히려 한 가족이 아니라 마을 단위로 일을 키워간다. 에린은 마을 사람들의 심리적 지지를 받으며 일을 해나간다. 하지만 전화로 협박을 받기도 한다.

3. Midpoint
---m.p : fade out 72분 9개월 후 이 영화에서는 위기
---act 2-2 : 변호사의 돈도 떨어지고 정확한 증거가 필요한데 없다  처음 알게되었던 마을 주민의 병은 더 깊어진다. PG & E에 대한 소송을 할 수 있게 판사로 부터 허락이 떨어진다. 남자친구인 조지는 이 생활에 지겨워하면서 떠난다.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일을 하는데 변호사 에드가 자신보다 더 큰 회사와 손을 잡게 되고 이에 에린은 분노하지만 에드가 보낸 돈과 차를 보면서 위안을 삼고 다시 일을 시작한다. 하지만 두 회사는 서로 의견이 충돌한다. 상대회사는 일로 처리하려 하고 에린은 감성적으로 다가서고 몸으로 뛴다. 재판이 아니라 배심원이 없는 중재로 처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지만 마을 주민의 반대에 부딪힌다. 하지만 설득하고 모자란 서류는 직접 만나서 싸인을 받는다. 그 과정중에 PG&E본사가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증거를 가진 사람이 나타난다. 그러면서 성공적으로 일이 끝난다.  변호사의 돈도 떨어지고 정확한 증거가 필요한데 없다  처음 알게되었던 마을 주민의 병은 더 깊어진다. PG & E에 대한 소송을 할 수 있게 판사로 부터 허락이 떨어진다. 남자친구인 조지는 이 생활에 지겨워하면서 떠난다.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일을 하는데 변호사 에드가 자신보다 더 큰 회사와 손을 잡게 되고 이에 에린은 분노하지만 에드가 보낸 돈과 차를 보면서 위안을 삼고 다시 일을 시작한다. 하지만 두 회사는 서로 의견이 충돌한다. 상대회사는 일로 처리하려 하고 에린은 감성적으로 다가서고 몸으로 뛴다. 재판이 아니라 배심원이 없는 중재로 처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지만 마을 주민의 반대에 부딪힌다. 하지만 설득하고 모자란 서류는 직접 만나서 싸인을 받는다. 그 과정중에 PG&E본사가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증거를 가진 사람이 나타난다. 그러면서 성공적으로 일이 끝난다.

4. Plotpoint 2
---p.p 2 : 119분 마을의 첫주민 도나를 남자친구 조지와 함께 만나러가서 일이 잘 되었고 엄청난 돈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린다.
---act 3 : 시내의 더 큰 빌딩의 사무실로 자리를 옮겨 변호사 사무실을 에드는 개업한다. 에린에게 에린이 말한 액수보다 더 큰 액수를 준다.

5. Ending 
차를 타고 가면서 수표의 액수를 보며 좋아하고 집 문앞에 도착해 카메라를 보며 끝이 난다.

 

 

에린브로코비치  DVD를 살수 있는 곳이에요~ 밑에 에린브로코비치를 클릭하세요~

♡♡에린브로코비치♡♡

 

 


6. 시놉시스
면접을 보고 있는 에린, 면접이 잘 되지 않았고 집으로 차를 타고 돌아가던 도중 상대방의 과실로 교차로에서 교통사고를 당한다. 변호사를 찾아가고 재판을 하지만 잘 되지 않았다. 그 변호사 사무실에 취직하게 되고, 일하던 중  PG&E사건이 이상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조사하게 되는데 여기서 쓰는 크롬이라는 물질때문에 주변 동네 주민이 병에 걸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사건을 깊이 조사하기 시작한다. 한 가정의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한 에린은 마을 사람들의 심리적 지지를 받으며 일을 해나간다. 하지만 전화로 협박을 받기도 한다. 변호사의 돈도 떨어지고 정확한 증거가 필요한데 없다  처음 알게되었던 마을 주민의 병은 더 깊어진다. 이 때 PG & E에 대한 소송을 할 수 있게 판사로 부터 허락이 떨어진다. 남자친구인 조지는 이 생활에 지겨워하면서 떠난다. 사건을 해결하던 중에 PG&E본사가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증거를 가진 사람이 나타난다. 그러면서 성공적으로 일이 끝난다. 
 시내의 더 큰 빌딩의 사무실로 자리를 옮겨 변호사 사무실을 에드는 개업한다. 에린에게 에린이 말한 액수보다 더 큰 액수를 준다.
차를 타고 가면서 수표의 액수를 보며 좋아하고 집 문앞에 도착해 카메라를 보며 끝이 난다.

7. Structure(구조) - 짜임새
시간 순서대로 만들어진 영화이면서 m.p에서 일적으로는 기회를 가정적으로는 위기를 맞게 된다.

8. 특이한 캐릭터 혹은 주인공
     응축 : 미인대회에서 수상할 만큼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대학교육을 육아로 인해    

            포기했다. 어릴때는 공부를 잘 했음에도 부모의 관심을 받지 못했고 고등학교

            시절부터 금전적으로 독립해 살아가고 있다. 독립심이 강하고 현명하다.
     sub plot : 나는 루저가 아니다.
     욕망 :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고 싶고 가정을 위해 돈을 벌어야 한다.
     목표 : 돈을 벌어야 한다. 그리고 일로 인정받아야 한다.
     내적갈등 
     결핍 : 사랑과 존경
     
9. 대사 

당신 척추의 가격부터 따져봐요

10. Log Line 
절망적인 삶을 살고 있는 여자가 대기업을 상대로 승리한다.

11. mainplot
PG&E회사와의 소송 그리고 가정을 돌보는 것
 
12. sub plot
나의 능력을 증명하겠다.

13. concept(키워드)
소송 PG&E

14. 장르
드라마 실화

15. 이 영화는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는가?
이 영화의 가장 큰 비밀은 어떤 남자가 에린 주위를 멤도는데 그 남자가 결정적인 증거를 가지고 있었다. 마치 사이코패스 같은 냄새를 풍기고 있었지만 

16. 이 영화의 특징은? 혹은 생각나는 것은?
상황으로 캐릭터를 설명한다.
예를 들면 act1에서 교통사고로 재판을 하는 장면에서 에린의 상황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에린이 변호사를 찾아가서 구직을 하는 장면!
그리고 어느 영화나 마찬가지지만 옷차림에서 성격이 나온다.
대사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사무실 직원이 마음을 열었다는 의미로 일을 하고 있는 에린 책상의 스탠들를 걱정스런 눈빛으로 켜주고 간다.
보조 플롯이 많다. 아이들, 남자친구, 마을의 가족들.. 압축을 잘한 것이 특징이다.
이야기가 많아지면 빼는 것도 방법이지만 씬과 씬을 잘 묶어서 압축으로 처리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Posted by 킹피쉬


티스토리 툴바